Mozilla/5.0 (compatible; Yeti/1.1; +http://naver.me/spd)
 

광야의 만나와 메추라기

성경 권명

출애굽기

​성경 장

16

내용 개요

애굽에서 해방된 이스라엘 백성들은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행진을 시작하였다. 본장에서부터 가나안을 향한 여정 중에 일어난 사건들이 나타나고 있다. 홍해를 건너 신 광야에 도착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먹을 것이 부족하게 되자 다시 모세와 하나님을 원망하였다(1-10절).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메추라기와 만나를 내려서 백성들을 배불리 먹이시고(11-31절) 모세로 하여금 만나를 항아리에 보관하여 후대에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대한 증거로 삼으라고 명하셨다(32-36절). 본 장에 나타난 만나 사건은 자기 백성들의 모든 것을 감당하시고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증거하고 있다.

강해

이스라엘 백성들은 수르 광야에서 발행하여 신 광야에 이르게 됩니다. 신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먹을 것이 없어 주리게 됩니다. 역시 하나님의 눈은 이스라엘 백성을 향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시험의 눈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시험에 낙제하게 되고 모세를 향하여 원망을 합니다.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비하심으로 그들을 먹이십니다.

1. 이스라엘 백성의 불평

1) 광야에서의 주림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 생활은 매우 힘에 겨운 것이었습니다. 그들이 엘림과 시내 산 사이 신 광야에 이르렀을 때 그들은 몹시 주렸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애굽의 노예 생활을 그리워하며 모세와 아론을 원망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을 노래하며 기뻐했던 전날의 모습과는 달리 그들은 현재 처한 자신들의 처지를 불평하였습니다.
a. 신 광야(민33:11)
b. 애굽을 그리워하는 이스라엘 자손(민11:4)

2) 일용할 양식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원망하는 소리를 들으셨습니다. 그리고 하늘로부터 그들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이 일용할 양식을 날마다 거두게 하실 것을 말씀하시며 율법을 주셔서 이스라엘 백성을 시험하실 것임을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육일에는 날마다 거두는 양의 두 배를 거둬서 제칠일을 예비케 하셨습니다.
a. 하늘에 내리는 양식(느9:15)
b. 매일 매일의 의무(대상16:37)

3) 구름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에게 저녁에는 고기를 주어 먹이시고 아침에는 떡으로 배부르게 하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그들의 원망이 모세를 향함이 아니고 당신께 향한 것임을 아셨습니다. 모세가 아론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을 여호와께 가까이 나아오게 하니 그들이 광야를 바라보매 여호와의 영광이 구름 속에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모세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의 원망을 들으셨고 하나님은 고기와 떡으로 배부르게 하시는, 그들을 책임지시는 여호와 하나님이심을 분명히 알게 하셨습니다.
a. 하나님의 영광(왕상8:11)
b. 원망을 책망함(민16:11)

2. 메추라기와 만나

1) 저녁에는 메추라기, 아침에는 만나
그날 저녁 하나님은 고기를 달라 하는 백성들의 요구를 들으시고 메추라기를 보내 셨습니다. 메추라기는 가을이 되면 팔레스타인과 아라비아에서 남으로 중앙 아프리카까지 이동하고 봄에 돌아옵니다. 메추라기는 홍해를 날아서 건넌 후에 기진 맥진 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많은 수를 잡을 수가 있었습니다. 만나는 이슬과 함께 내렸습니다. 이슬이 말랐을 때 얇은 서리 같은 것이 광야에 있었습니다. 그것은 하늘에서 내렸으므로 시인 아삽은 그것을 '하늘 양식'(참조, 시78:24)이라고 불렀습니다.
a. 메추라기(시105:40)
b. 만나(신8:5)

2) 한 사람에 한 오멜
하나님은 그들에게 인구대로 각 사람에 한 오멜씩을 취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각 장막에 있는 사람들을 위하여 골고루 취하게 하신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대로 순종했습니다. 그 거둔 것이 많기도 하고 적기도 하였으나 오멜로 되어 본즉 많이 거둔 자도 남음이 없고 적게 거둔 자도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아침까지 그것을 남겨 두지 말라고 한 지시를 따르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믿음 없음을 보시고 그들의 떡을 썩게 만드셨습니다.
a. 하나님의 명령(수6:3)
b. 하나님의 공급(고후8:15)

3. 여호와의 거룩한 안식일

1) 여호와의 안식일
본문은 안식일에 관한 성경의 첫번째 언급입니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준 안식일에는 쉬라는 하나님의 명령은 후에 십계명에 들어가게 됩니다(참조, 출20:8-11). 주의 명령에 따라 대부분의 백성은 매일 필요한 만나를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제 7일은 휴식의 날 즉, 여호와의 거룩한 안식일이므로 쉬었습니다.
a. 안식일(시118:24)
b. 안식의 특징(레23:3)

2) 순종치 않는 이스라엘 백성
백성 중 더러는 하나님의 지시를 무시하고 안식일에 떡을 모으러 나갔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치 않은 것이었습니다. 불순종이란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않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불쾌해 하시면서 어느 때까지 너희가 내 계명과 내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려느냐고 반문하셨습니다.
a. 불순종(습3:2)
b. 하나님의 반문(시78:10)

3) 만나 항아리
백성들은 하늘에서 내린 떡을 만나라고 불렀습니다. 그 모양은 깟씨같이 희고 얇았으며 건포도 같기도 하고 맛은 꿀 섞은 과자 같았습니다. 만나는 일 년 내내 내렸으며 24시간 이내에 부패했습니다. 하나님은 광야에서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기념물로 만나 한 오멜을 항아리에 담아 간수케 했습니다. 만나는 증거판 앞에 놓여 졌고 후손들에게 하나님의 선하심을 증거하는 기념물이 되었습니다.
a. 표적의 목적(삿6:17)
b. 사십 년(민14:33)

결론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길갈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만나를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법제 속의 만나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궁핍을 채우시는 하나님의 성실 하심에 대한 영구한 회상물이 됩니다. 예수님은 이스라엘 족속의 만나를 언급하시면서 자신을 '하늘에서 내린 참 떡, 생명의 떡'임을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또한 자기를 믿는 자마다 영생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단어 해설

1절. 애굽에서 나온 후 제이월 십오일. 이스라엘의 출애굽 일이 1월 15일이었으므로 신 광야에 도착한 2월 15일은 그로부터 한 달이 되는 셈.

13절. 메추라기. 계절풍을 타고 돌아다니는 팔레스타인 지역의 철새로 작은 날개, 통통한 몸집이 특징.

15절. 이것이 무엇이냐. 원어로는 <aWh @m;:만 후>로서 뒷날 '만나'라는 이름의 기원이 된다.

36절. 오멜은 에바 십분의 일. 1오멜은 2-3ℓ이고 1에바는 23ℓ.

신학 주제

생명의 양식인 만나. 이스라엘 백성은 신 광야에 이르러 양식이 부족하여 굶주리게 되었다. 이때 하나님께서는 메추라기와 더불어 하늘로부터 매일 만나라는 양식을 내리시어 백성들의 생명을 유지시켜 주셨다. 따라서 만나는 이스라엘 백성의 생명이 하늘에 달려 있으며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의존하고 있음을 말해 주고 있다. 또한 본장에 나타난 만나는 구속사에서 자신의 몸을 희생 제물로 바쳐 구원을 이루실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다. 그래서 예수님은 자신을 하늘로부터 내려온 생명의 떡이라고 말씀하셨다. 특히 십자가에 죽으심을 앞두고 마지막 만찬에서 제자들에게 자신의 살과 피를 받아 먹으라고 한 것은, 이스라엘을 살릴 만나와 같이 예수님 자신이 영적 이스라엘 공동체를 살릴 생명의 만나(참조, 요6:5)임을 보여 주신 것이다.

영적 교훈

40년이란 긴 광야 생활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먹이신 분은 바로 하나님이셨다. 황량한 광야의 유랑 생활에서 이스라엘은 자신들의 먹을 것을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메추라기와 만나를 예비하시고 은혜로 배부르게 하셨다. 이처럼 광야 같은 세상에서 성도가 살아가는 것은 자신의 노력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먹을 것을 위하여 염려하는 자들이 되지 말고 때를 따라 채워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만을 믿고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영광을 구하는 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