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zilla/5.0 (compatible; Yeti/1.1; +http://naver.me/spd)
 

국가 관리들에 대한 정비

성경 권명

역대상

​성경 장

27

내용 개요

본장부터 역대기 기자는 관심을 바꾸어 국방 및 지방 행정에 주력한 다윗 왕의 치세와 그가 행한 일반적인 직무에 눈을 돌린다. 먼저 12반차로 조직한 군대의 모습과 그 장관을 언급했다(1-15절). 그리고 각 지파별로 지방 행정 조직을 강화하는 다윗의 조직력을 묘사하고(16-24절), 왕의 재산을 관리한 공직자들을 언급하고 있다(25-31절). 끝으로 왕의 주변에서 활약한 신하들을 기술하고 있다(32-34 절). 이러한 내용의 본장에서는 다윗 왕이 그의 아들 솔로몬에게 종교적인 방면에서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모든 방면에서도 완벽한 나라를 물려주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강해

본장은 군대가 평화 시에는 어떻게 유지되었으며 왕실의 재산을 맡은 자들이 각자 어떠한 일을 수행하였는지에 관해 기록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장대한 지면에 걸쳐 성전과 관계된 직무들을 소개했던 역대기 기자는, 본장에서는 다윗 왕국의 주변과 관련된 일반 분야의 직무에 시야를 돌렸습니다

1. 군대 조직의 정비

1) 군대 조직을 세움
다윗 왕은 하나님께 대한 열심과 사랑으로 종교적인 일에 최선을 다했지만 이스라엘을 지켜야 하는 왕으로서의 임무도 소홀히 하지 않았습니다. 다윗은 본래 용장 출신의 왕으로서 군대에 관한 지식이 풍부하였습니다. 그러한 다윗은 이스라엘의 군대 조직을 치밀하게 세웠습니다. 다윗은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뢰하면서도 인간적으로 해야 될 것은 철저히 하는 올바른 신앙의 소유자이였습니다.
a. 다윗의 의논 대상자들(대상13:1)
b. 재덕이 겸전한 자들(출18:25)

2) 달마다 체번하여 들어감
다윗은 이십 팔만 팔천 명의 군인을 거느리고 있었습니다. 다윗은 이와 같이 많은 군인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이들을 이만 사천 명씩 12반열로 편성하였습니다. 그리고 각 반열로 하여금 1년에 1개월씩 순번으로 봉사하도록 했습니다. 즉 이스라엘에서 20세 이상 된 건장한 자들은 모두 국방의 의무를 가지되 1년에 한 달 만 복무하면 되었습니다.
a. 한 달단위(왕상5:14)
b. 각각의 자기 달(왕상4:27)

3) 각 반장의 명단
각 반열에서 이스라엘 군대를 지휘하던 자들은 이스라엘의 모든 족장들과 천부장과 백부장 그리고 유사들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 반열을 총괄하는 총사령관이 1 명씩 있었습니다. 정월 첫 반의 반장은 삽디엘의 아들 야소브암이고, 이월 반장은 아호아 사람 도대입니다. 삼월 군대 장관은 대제사장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이고, 사월 군대 장관은 요압의 아우 아사헬입니다. 오월의 군대 장관은 이스라 사람 삼훗이고 유월 장관은 익게스의 아들 이라입니다. 칠월과 팔월의 장관은 헬레스와 십브 개이고, 구월과 시월의 군대 장관은 아비에셀과 마하래입니다. 십일월과 십이월의 군대 장관은 브나야와 헬대입니다.
a. 유명한 자들(신1:15)
b. 왕을 도우는 자들(대하26:13)

2. 각 지파의 관장들

1) 각 지파에 관장을 세우는 다윗
다윗은 뛰어난 군사 전문가였을 뿐만 아니라 행정가로서도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 위대한 왕이었습니다. 그는 솔로몬 시대를 위해 자신의 말년에 체제 정비를 철저히 하였습니다. 다윗은 각 지파마다 그 지파를 관할하는 관장을 한 사람씩 임명하여 그들로 하여금 자기의 뜻에 맞추어 다스리게 했습니다. 이것은 다윗의 통치력이 매우 뛰어났다는 것을 입증해 줍니다.
a. 엘리에셀과 스바다(대상27:16)
b. 하사바와 사독(대상27:17)

2) 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잇사갈 지파의 반장들
르우벤 지파의 관장은 시그리의 아들 엘리에셀이고 시므온 지파의 관장은 마아가의 아들 스바다입니다. 레위 지파의 관장은 그무엘의 아들 하사바요, 아론 자손의 관장은 사독이었습니다. 레위 지파 중에서도 제사장 가문에는 관장을 따로 두었는데 이는 제사장직의 독특성과 중요성을 보여 줍니다. 유다 지파의 관장은 다윗의 형 엘리후이고, 잇사갈 지파의 관장은 미가엘의 아들 오므리였습니다.
a. 유다의 관장(대상27:18)
b. 다윗의 용사 중 하나(대상11:13)

3) 스불론, 납달리, 에브라임, 므낫세, 베냐민, 단 지파의 관장들
스블론 지파의 관장은 오바댜의 아들 이스마야이고, 납달리 지파의 관장은 아스리엘의 아들 여레못입니다. 에브라임 지파의 관장은 아사시야의 아들 호세아요 므낫세 지파의 관장은 브다야의 아들 요엘과 스가랴의 아들 잇도였습니다. 므낫세 지파에 관장이 둘인 것은 므낫세 지파가 요단 동편과 서편에 거주하였기 때문입니다. 베냐민 지파의 관장은 야아시엘이요, 단 지파의 관장은 여로함의 아들 아사렐입니다. 역대기 저자는 각 지파의 관장들을 기록하면서 갓과 아셀 지파의 관장은 생략하였습니다.
a. 에브라임 자손의 관장(대상27:20)
b. 이스마야와 여레못(대상27:19)

3. 다윗의 측근 충신들

1) 왕의 재산을 관리하는 자들
다윗 왕은 왕의 재산을 관리하는 전담자를 별도로 두었습니다. 왕의 곳간과 포도원, 그리고 각종 나무들을 관할할 자들을 선정하였고 가축을 담당할 자들도 선발하였습니다. 왕의 재산을 관리하는 자들은 아스마웨트, 요나단, 에스리, 시므이, 삽디, 바알하난, 요아스, 시드래, 사밧, 오빌, 예드야, 야시스 등입니다.
a. 왕의 곳간을 맡은 자들(대상27:25)
b. 영적인 의미의 곳간(말3:10)

2) 다윗의 귀관들
다윗과 더불어 정치를 펼쳐 나갈 참모들이 32-34절에 언급되고 있습니다. 역대기 기자는 이들을 다윗의 귀관들이라 부릅니다. 요나단과 여히엘, 아히도벨과 후새, 여호야다와 요압 등이 그들입니다. 유능한 인물들을 적재 적소에 등용하여 왕국의 체제를 조직화해 나간 것이 바로 다윗의 탁월한 능력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아히도벨과 후새(대상27:33)

결론
통치력이나 지도력은 조직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조직을 잘하면 통치하기가 수월하지만 조직에 허점이 많으면 통치하는 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리스도의 군사된 성도들은 좋은 군사가 되도록 부지런히 훈련에 힘쓰고 군사로서의 본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단어 해설

1절. 체번. 당직을 바꾸는 것. 자기 순서에 따라서 월초에 병영에 들어 갔다가 월말에 다시 나오는 일.

2절. 삽디엘.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의미의 인명. 유다 지파의 베레스의 후손이자 야소브암의 아버지.

4절. 주장. <dygIn::나기드>는 군대의 지휘자나 대장을 뜻. 반장을 대신하여 모든 일을 맡아서 함.

7절. 아사헬 '하나님께서 만드심'을 뜻. 다윗의 누이 스루야의 아들이며 발이 빠르기로 소문이 나서 전령으로 활약했음. 후에 아브넬에 의해서 살해됨.

8절. 삼춘. '페허, 황폐'를 뜻. 다윗의 군대 장관임.

12절. 아비에셀. '도우시는 아버지'라는 뜻. 베냐민 자손이며 다윗의 군대에서 지휘자로 있었음.

16절. 관할하는 자. 군대의 장관을 말하며 각 지파의 전면에서 군대를 지휘함. 관장. '지방을 다스리는 수령' 또는 '각 지파를 관할하는 우두머리'.

24절. 역대지략. 이스라엘 왕조에서 일어났던 사건들을 기록한 문서. 여기서는 특히 다윗 시대의 일을 가리킴.

32절. 아자비. 아버지의 형제들. 본문에서는 다윗의 조카 요나답을 나타냄.

33절. 벗. 왕의 측근이 되어 왕에게 조언을 하거나 말벗이 되는 사람.

신학 주제

다윗 왕의 군대 조직.
다윗은 그의 군인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 해 12반열로 나누고 있다. 각 반열은 24,000명씩으로 총사령관은 요압이다. 각 반 열의 반장들은 24인의 천부장을 지휘한다. 각 천부장은 10인의 백부장을 지휘했으며, 각 백부장은 100명의 용사들을 지휘했다. 이처럼 체계적인 조직으로 인하여 다윗의 군대는 원활하게 통제가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다윗 왕조의 군대를 통해 신정 국가적인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다윗 왕은 전국에서 싸움에 임할 수 있는 정예 군사 28만 8천 명을 소집하고 이를 다시 12개의 반으로 나누어 한 달에 24,000명씩 근무하게 하였다. 결국 다윗 왕은 하맛 어귀에서부터 엘랏에 이르는 이스라엘 대제국의 안전을 24,000명이라는 소수 정예 부대로 유지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군대 운영 방식은 이방 나라에는 없는 것으로, 하나님께서 지켜 주신다는 강한 믿음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영적 교훈

다윗 왕은 군대 운영을 하나님께서 지켜 주신다는 믿음에 근거하여 신정 국가로서의 면모를 유지한 채 운영했다. 이방인들은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수의 병력을 모집하고 자기들의 강화된 왕권을 국외에 과시하며 주도권을 행사하기 위해 노력했는데, 이것은 오늘날 성도들도 자주 유혹당하는 부분이다. 우리의 삶의 주인은 하나님이고 우리의 목표가 하나님의 영광인데, 자기 자신의 영광과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는 유혹에 자주 빠지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