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zilla/5.0 (compatible; Yeti/1.1; +http://naver.me/spd)
 

솔로몬의 명성과 부귀

성경 권명

역대하

​성경 장

9

내용 개요

본장은 솔로몬의 통치에 대한 마감까지를 기록한 장으로서, 그가 누린 부귀와 권세, 그리고 그의 죽음을 언급했다. 본장을 내용적인 측면에서 구분해 보면, 스바 여왕의 방문이 기록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당대 대외적으로까지 위세를 떨쳤던 솔로몬의 탁월한 지혜와 명예가 그 주제로 부각되어 있고(1-12절), 솔로몬 왕조의 부귀와 번영에 새한 실례로 금, 예물, 군비품 등이 제시되어 있다(13-28절). 끝으로 솔로몬의 죽음과 그의 아들 르호보암의 등극이 기록되어 있다(29-31절). 이는 최고의 왕이었던 솔로몬의 죽음이 이후에 전개될 남북 왕조로의 분열을 여는 서막임을 보여 준다. 이러한 본장에 나타난 독특성은, 솔로몬의 지혜, 부, 예배가 열방의 왕들을 통하여 칭송되로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여호와의 영광이 온 우주적으로 선포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강해

본장은 솔로몬 통치의 마감을 서술하기 전에 다시 한번 그의 지혜와 명성과 이스라엘의 번영에 대해 구체적으로 사례를 들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결국 하나님이 성군 다윗에게 하신 언약과 솔로몬에게 하신 언약이 어떻게 실현되었는가를 보여 줍니다 본장의 내용은 왕상 10-11장을 요약하고 있습니다.

1 . 스바 여왕의 방문

1) 솔로몬을 찾아온 스바 여왕
솔로몬의 지혜와 명성은 널리 외국에까지 퍼져 나갔습니다(참조, 왕상4:29-31). 그리고 이 소식은 멀리 아라비아 반도 서남부 지역에 위치한 사베안 왕국의 스바 여왕의 귀에까지 들렸습니다. 솔로몬의 지혜와 명성을 들은 스바 여왕은 솔로몬을 방문하기 위해 상당히 먼 거리를 여행하여 찾아왔는데 이때 그는 많은 수행원들을 대동하여 향품과 금과 보석을 싣고 왔습니다.
a. 물질과 보물이 풍부했던 스바(렘6:20)
b. 많은 수행원들을 데리고(왕상10:2)

2) 스바 여왕의 질문과 솔로몬의 대답
스바 여왕은 솔로몬의 지혜와 명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풀기 어려운 난제들을 솔로몬에게 질문하였습니다. 본문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질문을 했는지 알 수는 없지만 매우 어렵고 지혜로운 질문이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스바 여왕의 어려운 질문에 대하여 솔로몬은 대답하지 못한 문제가 하나도 없었습니다. 솔로몬은 스바 여왕에게 하나님의 지혜가 어떠한 것인지를 분명히 보여 주었던 것입니다.
a. 질문에 막힘이 없는 솔로몬(대하9:2)
b. 지혜를 주시는 하나님(약1:5)

3) 스바 여왕의 감탄과 선물
스바 여왕은 자신이 솔로몬에 대한 소식을 들을 때 그 사실을 믿지 않았으나 실제로 목도하니 듣던 소문보다 오히려 지나다고 고백하였습니다. 그는 솔로몬에게 칭찬을 아끼지 아니하면서 그러한 솔로몬의 지혜를 날마다 들을 수 있는 신복들이 복되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찬양했는데 그 찬양의 제목은 솔로몬을 왕으로 세우시고 이스라엘을 공의롭게 다스리게 하여 주셨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찬양한 스바 여왕은 솔로몬에게 금 120달란트와 향품과 보석을 선물로 주었습니다. 스바라는 나라는 아라비아 남단에 있는 사베안 왕국을 가리키는데 이 나라에서는 향품이나 금이나 보석을 많이 수출하였습니다. 역대기 기자는 스바 여왕이 솔로몬 왕께 드린 향품 같은 것이 전에는 없었다고 했습니다. 스바 여왕은 엄청난 금과 진귀한 향품과 보석을 기쁨으로 솔로몬에게 예물로 주었던 것입니다.
a. 지혜와 궁전 앞에(대하9:3-4)
b. 소문이 진실함(왕상10:6)

2. 솔로몬의 부귀

1) 세입금의 규모
솔로몬은 실로 엄청난 부귀 영화를 누렸는데, 그에게 해마다 쏟아져 들어오는 세 입금은 육백육십육 금 달란트라고 역대기 기자는 소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세입금이란 특정하고 예외적이었던 어떤 한 해의 세입금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 외에도 무역하는 상인들과 아라비아 왕들과 방백들이 보내 온 금과 은도 많았기 때문에 솔로몬의 재산은 참으로 막대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시 금 1달란트는 약 일천오백 명이나 되는 노예 값을 지불할 수 있는 금액이었습니다. 따라서 솔로몬의 해마다 쏟아져 들어오는 세입금의 규모가 얼마나 엄청난 것인가를 알 수 있습니다.
a. 세입금(왕상10:14)
b, 솔로몬에게 모여드는 금(대하9:13-14)

2) 왕궁의 화려함
세입금과 각 나라의 왕들로부터 들어오는 조공과 선물 등으로 인해 솔로몬의 부는 극치에 도달하였습니다. 그에게는 금으로 된 큰 방패 이백과 작은 방패 삼백이 있었고 그의 보좌 역시 화려하게 꾸몄습니다. 그는 상아로 보좌를 만들고 금으로 입혔습니다. 또한 솔로몬이 사용하는 그릇은 모두 정금으로 만들었습니다. 비록 그의 나라에 금광이나 은광은 없었지만, 그보다 금과 은을 더 많이 가진 왕은 결코 없었습니다. 이러한 솔로몬의 부귀와 영화는 일찍이 기브온 산당에서 허락하신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된 것입니다(참조, 대하1:12).
a. 상아궁(시45:8)
b. 솔로몬의 보좌 재료(왕상10:18).

3) 천하 열왕보다 많은 솔로몬의 재산
솔로몬의 지혜가 천하 열왕보다 뛰어남으로 인해 그의 재산도 천하 열왕보다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솔로몬 시대에는 예루살렘에 은이 돌같이 흔했고 백향목이 평지의 뽕나무같이 많았다고 역대기 기자는 증거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 우리는 솔로몬의 부가 어느 정도였는가를 짐작하게 됩니다. 그의 재산 규모는 참으로 엄청난 것이었는데 하나님께서 그를 축복하셨으므로 이처럼 될 수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솔로몬의 영광은 하늘나라의 영광에 대한 그림자에 불과합니다.
a. 솔로몬의 통치 지역(대하9:26)
b. 해마다 쌓이는 재물들(대하9:24)

3. 솔로몬의 통치와 죽음

1) 사십 년 간 통치함
솔로몬은 다윗을 이어 왕이 되어 40년 동안 예루살렘에서 이스라엘을 통치하였습니다. 솔로몬 통치 시대의 이스라엘은 전무후무한 전성기를 맞이했습니다. 이는 다윗 왕으로부터 물려받은 유산과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약속하신 언약의 성취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는 가장 지혜로운 왕으로서 비교적 오랜 세월이라고 할 수 있는 40년 간 하나님이 선택하신 국가 이스라엘을 통치하였습니다.
a. 솔로몬의 행장에(왕상11:41)
b. 다스린 날수(대하9:30)

2) 솔로몬의 통치 영역
솔로몬은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로 말미암아 여러 나라로부터 조공을 받고 외교적인 우위를 확보했습니다. 그와 함께 강력한 병력을 기반으로 그의 통치 영역은 동으로는 유브라데 강까지, 서로는 애굽 지경까지 확장되었습니다.
a. 지혜와 부귀로 일관된 통치(왕상4:29-30)
b. 왕국 방비를 튼튼히(왕상9:19)

3) 솔로몬의 죽음
솔로몬은 부친 다윗과 마찬가지로 이스라엘을 40년 동안 통치하다가 주전 930년에 죽음을 맞이했습니다. 세상에서 최고의 부와 영광을 누렸던 솔로몬이었지만 모든 사람의 운명과 같이 죽음을 맞이하고 날았습니다. 그리고 솔로몬 시대의 부와 영광이 그의 사후에 쇠퇴해진 것은 우리 성도로 하여금 영원한 하나님 나라와 영광에 눈을 돌리게 합니다.
a. 죽는 것은 자는 것임(왕상2:10)
b. 다윗 성에 장사되는 솔로몬(대하9:31)

결론
우리는 본장을 통해 하나님께서 성군 다윗에게 하신 언약과 그 아들 솔로몬에게 하신 말씀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현되었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미쁘시며 약속하신 것은 반드시 이행하시는 하나님을 믿고 그분께 충성을 다해야 하겠습니다.

단어 해설

1절. 스바. 남아라비아에서 에디오피아까지의 지명. 황금, 몰약과 같은 물건들을 페니키아와 교역함.

2절. 은미하여. '감추다, 숨기다'를 뜻함. 어떤 일을 밝히지 않고 은밀하게 숨기는 것.

4절. 현황. 압도당하여 정신을 차리지 못하는 것을 말함.

9절.금. 고대부터 귀금속이나 화폐, 선물용으로 사용되던 것. 향품. 사치품의 일종으로 발삼 나무의 수지로 만듦. 가격이 대우 비싸서 귀족들만이 가질 수 있었 음.

10절.백단목. 남인도에서 많이 자라는 나무. 자색의 색깔을 띠고 있어서 고급스 런 가구들을 만들 때 사용.

11절.수금. 유발이 창시한 현악기로 7-30현까지 두었으 며 기쁜 잔치에만 연주함.

14절.상고 팔레스타인 점령 후 생겨난 장사꾼으로 생필 품을 사고 팔았음.

신학 주제

지혜의 가치와 능력.
본문에서 우리는 솔로몬이 소유한 지혜가 얼마나 풍부하고 영향력이 있는지를 발견할 수 있다. 솔로몬의 지혜는 금이나 온갖 보석보다 더 귀한 것이다. 왜냐하면 지혜는 금이나 은을 걷게 할 수 있으나 금과 은은 지혜를 얻게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헛된 부의 축적을 위하여 애쓸 것이 아니라 참 부의 근원인 지혜를 얻는 일에 힘써야 할 것이다. 또한 지혜는 지혜를 소유한 자에게 생명이 된다. 왜냐하면 지혜가 소극적인 면에서는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여 생명을 유지케 하고 적극적으로는 생명의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영적 교훈

본문은 솔로몬이 누린 부귀와 영화를 증거하기 위하여 스바 여왕이 솔로몬을 방문한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스바 여왕의 방문으로 이스라엘의 국력과 솔로몬의 탁월한 신적 지혜 등이 강조되고 있다. 여호와께서 주신 지혜는 큰 향기가 있어 많은 사람들을 모이게 한다. 왜냐하면 그 지혜는 생명력이 있어 온 인류를 살리는 힘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솔로몬은 이러한 하나님의 지혜로 인해 스바 여왕과 같은 이방인들과 다른 열국 왕들의 방문도 받았을 뿐만 아니라 그들에게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었던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도 하늘로부터 오는 참 지혜를 소유해 그리스도의 향기를 발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