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zilla/5.0 (compatible; Yeti/1.1; +http://naver.me/spd)
 

요셉의 은잔 시험과 유다의 희생심

성경 권명

창세기

​성경 장

44

내용 개요

지난 이십 년 간 쌓여 왔던 형제들과의 모든 은원 관계를 풀기 위한 요셉의 마지막 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요셉은 이 마지막 시험을 통해 형제들간의 우애를 확인하고자 한 것이다. 요셉은 돌아가는 형제들의 자루에 돈을 넣어, 특히 베냐민의 자루에 은잔을 넣어 보낸 후, 도둑으로 몰린 베냐민을 억류시키려 한다(1-17절). 이때 유다가 나서 베냐민과 베냐민을 잃은 후 얻게 될 아버지의 슬픔을 대신하여 자신이 종이 되겠노라고 나선다(18-34절). 베냐민을 둘러싼 형제들의 우애는 마침내 요셉을 감동시키게 된다.

강해

요셉은 자기 형제들을 극진히 대접한 후에 그들의 형제 우애를 확인하기 위한 최종적인 시험을 행하였습니다. 요셉은 베냐민이 자신의 은잔을 훔친 것처럼 꾸며 베냐민을 곤경에 빠뜨린 결과 형 유다의 희생 정신을 보게 됩니다.

1. 요셉의 2차 시험

1) 은잔을 집어 넣음
요셉은 두 번씩이나 형제들을 만나 보았으나 그들의 마음을 완전히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제2차로 형들을 시험코자 하였습니다. 요셉은 청지기에게 형제들의 자루에 곡식을 넣을 때 베냐민의 자루 속에는 자신의 은잔을 넣도록 하였습니다. 요셉은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베냐민이 체포된 후 다른 형제들이 그를 버려 두고 가는지의 여부를 알아보려고 한 것입니다.
a. 점을 치는 도구(창44:15)
b. 노략질의 대상이 됨(단11:8)

2) 청지기의 추격
요셉의 형제들은 각 자루에 양식을 가득 담고 먼동이 틀 때 일찍이 가나안을 향해 출발하였습니다. 요셉은 청지기에게 형제들을 쫓아가서 자신의 은잔을 찾아오도록 명하였습니다. 청지기가 그들에게 미쳤을 때 만약 은잔이 발견되면 그들은 스스로 포로가 될 것이며 은잔이 발견된 자는 죽음을 당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청지기는 은잔을 훔쳐간 한 사람만 노예로 삼겠다고 하였습니다.
a. 믿음을 알기 위한 시험(창22:1)
b. 자신 있는 정직(창44:9)

3) 은잔이 발견됨
요셉의 형제들은 청지기를 통해 각 자루를 검색하도록 응하였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정직함이 검색을 통해 입증되기만을 기다렸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결백 선언과는 달리 베냐민의 자루에서 은잔이 발견되었습니다. 요셉의 형제들은 옷을 찢고 탄식하며 각기 짐을 싣고 성으로 돌아왔습니다.
a. 종으로 담보 잡고자 함(창44:9-10)
b. 은잔이 숨겨진 베냐민의 자루(창44:12)

2. 요셉과 형제들의 대화

1) 요셉의 거짓말
유다와 그 형제들이 요셉의 집으로 돌아오매 요셉이 오히려 그 곳에 있었습니다. 요셉은 형들 앞에서 자신이 점을 잘 치는 사람이라고 말하였습니다. 형제들이 도둑질을 한 것을 안 것도 자신의 점을 통해 이루어졌다는 것입니다. 요셉은 자신의 신분을 철저히 은폐시키면서 형제들의 우애를 시험하려는 의도에서 은잔으로 점을 쳤던 것처럼 가장했던 것입니다.
a. 선한 의도의 시험(창42:16)
b. 피 값으로 찾아온 죄과(창42:22)

2) 유다의 시인
베냐민 문제에 대하여 유다는 담보자인 고로 대표로 나서서 요셉에게 말하였습니다. 과거에 유다는 형들을 설득해서 요셉을 죽이지 말고 팔아 넘기도록 종용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에 와서는 자신이 짓지도 않은 죄를 덮어쓰고도 오히려 자신을 낮추고 겸손한 답변을 하고 있습니다. 유다는 요셉에게 베냐민의 자루에서 은잔이 발견되었은즉 베냐민과 함께 책임을 지고 종이 되겠다고 하였습니다.
a. 정직은 증거의 방편(벧전2:12)
b. 피할 수 없는 증거(창44:12)

3) 요셉의 적절한 대답
유다의 말을 들은 요셉은 베냐민만 그의 노예가 될 것이라고 선언하였습니다. 요셉의 선언은 매우 준엄하면서도 지혜로운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형들의 반응을 통해 형들이 진실로 베냐민을 사랑하고 있는가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태여 요셉이 베냐민에 대한 형들의 태도를 시험해 보고자 하는 것은 그가 얼마나 베냐민을 아끼고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베냐민에 대한 형들의 태도는 곧 자신에 대한 태도와도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a. 지혜로운 예수의 설명(마17:27)
b. 서로 존중함(롬12:10)

3. 유다의 탄원

1) 베냐민을 향한 유다의 애원
베냐민을 위한 유다의 간청은 실로 눈물 겨울 정도입니다. 유다는 요셉에게 전날의 과오에 대한 진실한 참회와 늙은 아비에 대한 애틋한 효성을 열정적으로 고백하였습니다. 유다는 부친 야곱의 사랑을 받는 베냐민에 대해 그 호칭을 22번이나 부르며 애원했습니다. 또한 유다는 부친 야곱에 대하여 말하므로 요셉의 동정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즉 베냐민이 돌아가지 않으면 야곱이 죽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a. 경위에 대한 설명(창44:19)
b. 유다의 효성(창44:20)

2) 유다의 희생 정신
유다는 계속해서 베냐민이 집으로 돌아가야 함을 탄원하고 난 다음에 베냐민을 대신하여 자신이 종이 되겠다고 제안했습니다. 이러한 유다의 제안은 베냐민에 대한 뜨거운 사랑과 아버지 야곱에 대한 효성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유다의 이 말은 다른 형제들에게도 큰 감명을 주었으며 요셉을 감격하게 하였습니다.
a. 남의 유익을 구함(고전10:24)
b. 그리스도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마16:25)

결론
요셉은 자기 형제들을 환대한 후 형제들의 마음을 알기 위해 마지막으로 시험해 보았습니다. 이때 베냐민을 위한 유다의 발언은 매우 감동적인 것이었습니다. 유다의 탄원은 요셉의 마음을 더 이상 억제하지 못하도록 만들었습니다. 학자들은 유다의 이 탄원이야말로 구약 성경에서 가장 아름답고 찬란한 웅변이라고 극찬합니다.

단어 해설

3절. 개동 시. 먼 길을 떠나야 하므로 아침 일찍 출발을 서두름. 원어 <r/a rq,Boh':하보에르 오르>는 '아침이 밝아 오자'.

5절. 점치는 데 쓰는 것. 요셉이 점치는 자라는 의미가 아니라 술잔을 점치는 도구로 여기는 애굽인들의 관습을 나타낸 말. '점을 친다'는 원어 <vj'n::나하쉬>는 '쉬쉬 소리를 내다, 속삭이다, 주문을 외다'라는 뜻을 가진 것으로서 이는 점이 사단적 속성을 지니고 있음을 암시.

13절. 옷을 찢고. 고대 근동인들은 극한 슬픔이나 억울함을 당할 시 옷을 찢어 그 사연과 감정을 표현하였다.

18절. 주는 바로와 같으심이니이다. 자신들을 봐 달라는 형제들의 표현으로 애굽의 바로에 버금가는 요셉의 권력을 암시.

20절. 노년에 얻은 아들. 야곱의 나이 107세경, 그의 사랑하는 아내 라헬의 난산 끝에 얻은 막내 아들 베냐민.

신학 주제

유다의 탄원. 궁지에 빠진 베냐민을 위한 유다의 탄원은 요셉을 감동 시켰다. 거기에는 참된 회개와 사랑이 담겨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학자들은 유다의 이 탄원이야말로 구약에서 가장 아름답고 찬란한 웅변이라고 주장한다. 뒤에 유다가 실제적인 야곱 가문의 장자가 되었고, 오실 메시야의 조상으로 선택받은 것은 결코 이 사건과 무관하지 않다. 왜냐하면 죄지은 형제들과 요셉 사이의 불화를 씻고 화해를 도모하고자 한 것과 그 화해를 위해 자신을 내어 놓고자 한 희생 행위는 곧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화해를 이루시기 위해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그 일을 완성하신 그리스도의 삶과 닮은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사건을 계기로 유다는 오실 메시야의 조상으로, 오실 메시야의 예표로 구속사의 한 정점에 서게 된 것이다.

영적 교훈

누명으로 인해 곤경에 빠진 형제들을 살린 것은 유다의 희생 정신이었다. 만일 모두들 자신의 목숨이 두려워 나서지 않았다면 결코 요셉의 마지막 시험을 통과하지 못했을 것이다. 이와 같이 남을 위해 자신을 내어 주는 자는 오히려 자신까지도 살게 되는 것이다. 성도들도 세상에서 살아가면서 자신이 가진 세상의 재물과 권세만을 아까워할 때 모든 것을 잃어버림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오직 하나님 나라와 이웃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내어 놓고 희생하는 자만이 영원한 생명을 얻을 것이다(참조, 눅17: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