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zilla/5.0 (compatible; Yeti/1.1; +http://naver.me/spd)
 

위대하신 그리스도

성경 권명

히브리서

​성경 장

1

내용 개요

히브리서 기자는 옛적에는 하나님께서 선자자들을 보내사 말씀을 선포케 하셨으나 종말에는 하나님의 본체의 형상이신 아들을 보내사 능력의 말씀을 선포케 하셨다고 말한다(1-3절). 다음으로 기자는 구약 성경의 일곱 부분을 인용하여 천사와 예수 그리스도를 비교함으로써 그리스도께서는 천사들보다 훨씬 위대하신 분임을 역설한다(4-14절).

강해

본장은 히브리서의 서론적인 부분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예수 그리스도를 천사와 비교해서 설명함으로써 말씀을 대하는 자들로 하여금 기독론에 관한 확신을 갖게 합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본장을 통해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선지자들과 천사들보다 위대하신 분임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

1) 선지자들이 말해 온 하나님의 아들
하나님께서는 옛적에 이스라엘의 조상들에게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하나님 자신을 나타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꿈과 환상과 영감과 음성 또는 그 밖의 것들로 말씀하셨습니다. 그리하여 모세는 하나님과 대면하여 말씀을 받았으며 이사야는 환상으로, 다니엘은 꿈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습니다. 옛적에 선지자들을 통해 부분적으로 여러 모양으로 나타났던 하나님의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육신하심으로 절정을 이룹니다.
a.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선지자(눅24:44)
b. 이상과 꿈으로 말씀하심(민12:6)

2) 창조자이신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만물보다 먼저 계신 분으로 모든 세계를 친히 지으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태초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며 온 세상 만물의 존재의 근원이신 하나님 자체이십니다. 그리스도는 만유의 후사요 창조자이십니다. 인류의 죄를 위해 인간의 몸을 빌어 이 땅에 오셨지만 그리스도께서는 만물의 주인이시며 하나님과 동일하신 분입니다. 인간과 사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철학의 과제라면 그리스도와 하나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신학의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대의 한 평범했던 사람 예수가 누구인가 하는 문제는 인간의 운명을 바꾸어 놓는 중대한 물음입니다.
a. 말세에 성도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된 그리스도(벧전1:20)
b.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신 그리스도(요1:1-2)

3) 하나님의 본체의 형상이심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은 성경의 약속의 성취였으며 인류에게 계시된 하나님 그 자체이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형상이시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 인격 안에서 그것이 명백히 우리에게 나타날 때 그 형상은 우리에게 전달됩니다. 그리스도는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이십니다. 그분은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십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의 죄를 정결케 하시고 높은 곳에 오르사 주권자의 보좌에 앉으셨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우주 만물을 다스리시는 왕입니다.
a.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심(고후4:4)
b. 근본 하나님의 본체이신 그리스도(빌2:6)

2. 뛰어나신 예수 그리스도

1) 아들로서 뛰어나심
하나님이 낳으신 아들로서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창조되신 분이 아니시며 다만 하나님이 낳으신 영원한 아들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께서 낳으신 아들이라고 할 때 그것은 인간이 아들을 낳았다는 의미와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집니다. 여기서 '낳았다'라는 말은 단순한 인간의 출산이 아니라 독생하심을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는 성도나 천사들을 가리켜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는 것과는 다른 의미에서의 유일하신 아들로서의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a. 너는 내 아들이라(시2:7)
b. 스스로 영광을 취하지 않으신 그리스도(히5:5)

2) 신분에서 뛰어나심
히브리서 기자는 예수 그리스도가 천사가 아니며 천사보다 우월하신 분으로서 그 우월성을 특별히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는 인간의 구주만 되시는 것이 아니라 만물을 창조하시고 유지하시며 다스리시는 창조주시요 섭리주이십니다(참조, 롬11:36). 그러므로 모든 피조물로부터 경배를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입니다(참조, 계5:13). 천사도 그리스도의 창조물이기 때문에 마땅히 그리스도를 경배해야 하는 것입니다. 천사들은 그리스도를 경배할 뿐만 아니라 최선을 다하여 섬기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a. 그리스도의 탄생시에 경배했던 천사들(눅2:13-14)
b. 여호와를 봉사하여 그 뜻을 행하는 천군(시103:21)

3) 기름부음받은 자로서 뛰어나심
하나님에 의해 그리스도께 부여된 특권은 즐거움의 기름으로 기름부음을 받는 것이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기름부음을 받으신 선지자요, 제사장이시며 왕이십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는 완전하신 통치자로서 모든 존재들보다 뛰어나시며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고 의와 공평으로 다스리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왕이신 그리스도에게 기쁨의 기름을 부어 다른 왕들보다 높이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언제나 의로우시며 그분의 통치의 법과 경영도 의롭습니다.
a. 주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임(시145:13)
b. 다윗의 위에 앉으신 그리스도(사9:7)

3. 그리스도의 천상 사역

1) 영원하신 예수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는 역사 속에 현존하셨던 분이지만 우주 만물이 창조되기 전부터 자존하셨던 분입니다. 그는 창세 전부터 선재하신 분이었으며 만물을 창조하신 분이므로 영원한 분이십니다. 그분은 태초 이전에도 계셨고 태초 이후에도 계시며 지금도 살아 계시고 영원히 살아 계실 분입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이 세상의 모든 것 즉 물질 세계나 정신 세계 모두가 낡아지고 변화되지만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만은 영원히 변치 않을 것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a. 태초부터 하나님과 함께하신 그리스도(요1:1-3)
b. 우리는 진흙이며 주는 토기장이심(사64:8)

2) 하나님 우편에 계심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원수가 그리스도 앞에서 그리스도의 발등상이 되게 될 때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았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우편에 앉으셨다는 것은 명예와 안전과 능력과 함께 그리스도께 주어진 왕국의 영광스러운 경영자로서 그분을 높이는 것입니다. 이러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은 분명히 성취되었고 베드로는 이 예언의 성취를 들어 설교했습니다(참조, 행2:34).
a. 그리스도만 하나님 우편에 앉으심(히10:12-13)
b. 스데반이 그리스도를 봄(행7:55)

3) 천사들을 보내심
천사들은 하나님께서 만드신 영적 존재입니다. 그들은 항상 하나님의 뜻을 행할 준비를 하면서 시중을 드는 일을 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때로는 이 사람에게 때로는 저 사람에게로 즉 하나님의 일을 돕는 자녀들에게 보냄을 받습니다. 성경은 성도들에 대한 천사들의 광범위한 봉사의 사역을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천사들은 하나님을 위해서 우리에게 선을 행합니다. 그들은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사역자들이며, 우리들이 감히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지상에서의 성도들을 위해 활동합니다.
a. 죽은 거지 나사로를 받들었던 천사(눅16:22)
b. 홀연히 나타나는 주의 사자(행12:7)

결론
우리는 본장을 통해 창조 사역과 구속 계획에서 하나님과 함께하신 그리스도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에 살고 있는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선재성과 그분의 우월성을 인정하고 매사에 예수 그리스도를 존중히 여기는 자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단어 해설

1절. 조상. 유대인들의 혈통적인 조상을 가리킨다.

2절. 후사. 원어 <klhronovmon:클레로노몬>은 '상속자, 후사'라는 뜻으로 신약에서는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백성이 된 자를 의미한다.

4절. 이름. 히브리인들에게 있어 이름은 그 사람의 인격과 품성 또는 사회적 위치를 상징한다.

5절. 낳았다. 자식을 출산하거나 열매를 얻게 되는 것을 의미하며, 여기서는 하나님의 독생자로 출생하신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6절. 경배할지어다. 왕이나 주인에게 절대적인 복종과 존경의 의미로 경의를 표하는 것을 말한다.

8절. 보좌. '왕좌, 보좌'를 뜻하며 왕이나 지배자의 권세, 하나님의 권세 또는 하늘을 가리키거나 초자연적 존재들의 한 계급의 이름을 나타낼 때 사용된다.

9절. 불법. 무익하고 헛된 행위를 뜻하며, 이는 하나님의 뜻에 벗어나는 행위를 의미한다.

10절. 손으로 손은 성경에서 권능이나 통치 행위를 말하는데 여기서는 만물을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통치 행위를 의미한다.

11절. 영존. 원어 <diamevnei":디아메네이스>는 변하지 않는 상태를 강조할 때 주로 사용되었다. 또한 금방 사라질 세상과 비교하여 영원히 존재하시는 하나님을 나타낼 때 사용된다.

13절. 앉았으라. 자리에 앉는 동작을 가리키는 것으로 비유적으로 어떤 사람을 책임 있는 위치에 임명하는 것을 뜻한다.

신학 주제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구약 본문. 신약 성경 저자들은 그리스도를 증거함에 있어서 거의 공통된 구약 성경 본문을 사용한다. 히브리서 기자는 이 점에 있어서 다른 신약 성경의 저자들과 동일한 입장을 취하는데, 이는 히브리서가 다른 신약 성경과 함께 사모적 전승에 서 있음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이기도 하다. 본장은 그리스도께서 천사보다 우월함을 증명하려는 목적으로 기록되었다. 본장에서 히브리서 기자는 그리스도께서 천사보다 우월함을 증거하기 위하여 일곱 개의 구약 본문을 인용했다. 인용된 본문 중에서 특별히 중요한 본문은 삼하7:14;시2:7;시110:1 이다. 이 세 가지 본문 중에서 히브리서 기자가 특별히 중요하게 취급하고 있는 시110:1의 말씀을 심층적으로 분석해 보기로 한다. 신약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구약 성경은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으라 하셨도다'라는 시110:1이다. 그런데 다른 신약의 기자들은 시110:1만을 인용하는데, 히브리서 기자는 시110:4까지 인용한다. 시110:4는 하나님께서 맹세하사 그리스도는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영원한 대제사장이라는 내용이다. 히브리서 기자는 이 구약 본문을 인용하여 그리스도는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은 영원한 대제사장이라는 대제사장 기독론을 발전시킨다. 히브리서 기자가 그리스도를 영원한 대제사장으로 소개하는 이유는 히브리서의 독자들인 유대인들이 다시금 유대교의 제사 의식을 동경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유대 기독교인들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죄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유대교적인 짐승의 희생 제사를 통해서라도 죄를 씻음받는 외적 경험을 하고 싶은 충동이 강렬했던 것 같다. 이러한 상황에서 히브리서 기자는 예수께서 우리의 영원한 대제사장이 되셔서 유대교적인 모든 희생 제사를 완벽하게 완성해 주셨음을 가르쳐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이 과정에서 히브리서 기자는 시110:4의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영원한 대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묵상하게 되었고, 유대 기독교인 독자들에게 편지로 이러한 사실을 전하게 된 것이다.

영적 교훈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하나님의 본체의 형상이시다. 그리스도는 모든 천사들 위에 뛰어난 분이시다. 천사들은 피조물에 불과하지만 그리스도는 피조물이 아니다. 천사는 하나님이 만드신 피조물이지만, 그리스도는 하나님인 낳으신 하나님의 아들이다. 천사 없이 하나님만 계실 때는 있었지만, 그리스도 없이 하나님만 계실 때는 없었다. 그리스도께서는 영원부터 영원까지 하나님과 함께 계시는 분이다. 이러한 그리스도의 신성은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의 확실성을 한층 더 강력하게 입증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