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zilla/5.0 (compatible; Yeti/1.1; +http://naver.me/spd)
 

유다의 은밀한 우상 숭배

성경 권명

에스겔

​성경 장

8

내용 개요

본장은 성전에서 우상 숭배하는 모습을 적나라하게 묘사하고 있다. 백성들은 하나님을 섬기도록 건립된 예루살렘 성전에서 투기의 우상, 은밀한 장소에 있는 우상, 담무스, 태양신 등을 경배하고 있었다. 이러한 사실로 인해 이스라엘 백성의 사악성과 심판의 필연성이 명백하게 드러났다. 이러한 본장은 하나님의 영광에 대한 이상(1-4절), 우상들로 더럽혀진 성전(5-18절)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사악한 행동으로 사회를 더럽히고 심지어 가증한 우상을 성전에 들여와서 성전을 모독하고 하나님을 멸시하는 행위를 저질렀다. 이런 백성들에게 하나님께서는 더 이상 긍휼을 베풀지 않으시고, 울부짖으며 기도할지라도 듣지 않으시고 징벌하실 것이다. 이와 같이 본장에서 우리는 성전에 거한다는 사실 자체가 신앙을 보증해 주지 않음을 깨닫게 된다. 오히려 형식적인 예배에 함몰되어 위선적인 허위 의식으로 가득 차게 될 우려가 있는 것이다.

강해

여호야긴 왕이 포로로 바벨론에 끌려 온 때로부터 6년, 에스겔이 첫 환상을 본 때로부터는 만14개월이 되던 해였습니다. 그 해에 에스겔은 하나님의 신에 이끌리어 예루살렘 성전을 중심으로 행해지는 유다 백성들의 가증한 우상 숭배의 모습을 환상으로 봅니다. 본장은 그때에 본 환상을 기록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1. 우상 숭배의 종류

1) 신상 숭배
하나님께서 환상을 통해 보여 주신 유다 백성의 우상 숭배 죄악을 유형별로 분류해 보면 대체로 세 가지로 나눠집니다. 첫번째 유형은 사람이 만든 신상을 숭배하는 것입니다. 유다 백성들은 애굽의 태양신이나 가나안의 아세라 상을 그들의 손으로 만든 뒤 그 신상들에게 절을 하며 복을 빌었습니다. 이 행위는 광야에서 금 송아지를 만든 것(참조, 출32:1-6)과 같은 것으로 있지도 않은 신을 보이는 형상으로 만들어 숭배하는 우상 숭배 형태입니다.
a. 신상을 만들지 말며(출20:23)
b. 예루살렘의 신상을 치심(사10:11)

2) 자연 숭배
유다 백성이 행한 우상 숭배의 두번째 유형은 자연 숭배입니다. 그들은 나무나 돌등과 같은 자연물에서부터 시작하여 곤충(참조, 겔8:10), 태양(참조, 겔8:16)과 같은 피조물들을 숭배하였습니다. 이러한 우상 숭배는 모든 우상 숭배 형태 중에서 가장 원시적이고 유치한 형태의 우상 숭배입니다. 그러나 이 세상에서 가장 높고 지존한 여호와를 그들의 신으로 섬길 권리와 의무를 가진 유다 백성들이 그와 같은 저열한 우상 숭배를 행하고 있었습니다.
a. 나무를 아비라 함(렘2:27)
b. 목석 숭배(겔20:32)

3) 물 신 숭배
유다 백성들은 신상이나 자연물에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보다 더 힘있어 보이는 그럴듯한 신을 찾았습니다. 그들은 당장 그들에게 물질적 풍요를 가져다 주는 물 신을 찾았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그들이 찾은 것은 그 시대에 있어 가장 물질적 풍요를 가져다 주는 신, 곧 풍년을 가져다 주는 신인 바알과 바벨론의 담무스였습니다. 그들은 바알과 담무스가 물질적 풍요를 가져다 줄 것을 기대하면서 그들을 숭배하였던 것입니다.
a. 바알 숭배(렘19:5)
b. 양식 숭배(겔4:16)

2. 우상 숭배의 장소

1) 산과 들
유다의 숭배 대상이 자연물이었기에 유다 백성들은 숭배 대상이 될 만한 것들이 있는 곳에서는 아무 곳에서나 우상을 숭배했습니다. 그 가운데서 유다 백성들은 돌과 나무를 숭배했기 때문에 자연히 산과 들에서 우상을 숭배했습니다. 또한 자연물이 아니더라도 신상을 만들어 산속에서 제사를 드리기도 했기 때문에(참조, 겔6:1-7) 특히 산은 유다 백성들이 우상을 숭배하는 주요 장소였습니다. 더욱이 산은 남의 눈을 피하기에 좋은 장소였기 때문에 선호되는 장소였습니다.
a. 신당에서의 제사(왕상3:2)
b. 색스러운 산당(겔16:16)

2) 마을
유다 백성들은 점점 강퍅해져 갔습니다. 그리하여 처음에는 숨어서 은밀히 우상을 숭배하다가 점차로 노골적으로 우상을 숭배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유다 백성들은 산과 들에서부터 우상을 그들이 사는 마을 안으로 가지고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모두가 우상을 숭배함으로 사람들은 점차 담대해지기 시작한 것입니다.
a. 마을 거리에서 행음(렘3:2)
b. 길가에 앉아 행음함(겔16:24)

3) 성전과 성소
유다 백성들의 노골적인 우상 숭배 행위는 시간이 갈수록 극악해져 갔습니다. 그들은 노골적으로 하나님은 계시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하고(참조, 겔9:9) 악을 행하여도 벌을 받지 않는다고 호언장담하기도 하였습니다(참조, 렘12:4). 그들은 극도로 마음이 강퍅해져 간 것입니다. 그리하여 그들의 강퍅은 마침내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과 성소 은밀한 곳에서도 행하기까지 이르도록 만들었습니다. 본장의 내용은 바로 이 극악한 우상 숭배를 지적하고 있습니다(참조, 겔8:3).
a. 제단 문 어귀의 우상(겔8:5)
b. 성전 안 뜰에서의 태양 숭배(겔8:16)

3. 우상 숭배의 무리

1 ) 평민들
유다 백성 가운데 우상을 숭배한 장본인들은 어느 면으로 보나 즉물적이고 단순한 평민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삶의 노예가 되어 당장에 풍년을 가져다 주고 당장에 육체의 풍요와 안위를 가져다 주는 신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율법에서 비교적 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또한 보다 쉽게 그러한 신들에게 미혹되어 넘어지기 쉬었습니다. 그리하여 평민들은 우상에게 제물을 바치고 그들에게 그들의 배부름과 안위를 구하였습니다. 본장에서 보이는 유다의 아녀자들이 바벨론의 곡식의 신이 담무스를 위하여 애곡하는 장면은 그러한 평민들의 우상 숭배 모습을 잘 드러내 줍니다.
a. 여인들(겔8:14)
b. 남녀 노소(겔9:6)

2) 장로들
유다의 심각성은 백성의 지도자들인 장로들마저도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숭배한다는 데 있었습니다. 에스겔은 환상을 통해 성전 산 뜰에 있는 은밀한 방에서 이스라엘 족속의 장로 중 칠십 인이 사면 벽에 각양 곤충과 가증한 짐승과 이스라엘의 모든 우상을 그려 놓고 숭배하는 것을 보았습니다(참조, 겔8:10-11).
a. 방백들(렘44:17)
b. 칩십 장로(겔8:11)

3) 제사장들
제사장들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기 위해 선택된 하나님의 사람들이었습니다. 따라서 모든 백성들이 우상 숭배를 해도 그들만은 그러지 말아야 했으며 나아가 자기 백성이 우상 숭배의 죄악에서 벗어나도록 해야 할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마저도 우상 숭배에 빠졌습니다(참조, 겔8:16). 이로 보건대 유다의 모든 백성들이 전민족적으로 우상 숭배에 빠진 것이며 이것은 유다의 우상 숭배가 얼마나 극에 달했는지를 보여 주는 것입니다.
a. 제사장의 수치(렘2:26)
b. 백성과 같은 제사장(호4:9)

결론
우상 숭배는 온갖 형태로 다가와서 그 어떠한 사람도 거기에 빠지도록 미혹합니다. 그 대상에는 가장 거룩한 자리에 있는 사람도 예외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깨어 사단의 올무에 넘어가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단어 해설

2절. 불 같은 형상. 불은 심판을 상징하기도 하지만 하나님의 현현을 나타내기도 한다. 즉 불은 모든 것을 태우며 정화시키는 요소를 갖고 있는데 본문에서는 이스라엘을 심판하기 위해 오시는 하나님의 영광과 위엄을 묘사하고 있다.

9절. 가증하고 악한 일. 가증하다는 말은 부정한 관습이나 물건을 뜻하는데 우상과 동의어로도 사용된다. 하나님이 가증스럽게 여기는 것은 인신 제사와 동성애, 불순종, 부정한 제물 등이 있지만 가장 가증스럽게 여기는 것은 우상 숭배이다.

14절. 담무스. 담무스는 어머니의 자궁에 있는 아이를 성장케 하는 자, 또는 생명의 아들이라는 의미를 갖는데 남부 바벨론 중심부에 있는 밧티비라 성읍의 수호신으로 식물의 신이다.

16절. 동방 태양. 이방인들은 태양이 생명을 주는 신이라고 여기고 섬겼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곳을 등지고 태양을 향해 숭배하는 행위로써 하나님께 대한 신뢰를 전적으로 포기하였고 그로 인하여 심판을 받게 되었다.

신학 주제

예루살렘의 우상 숭배의 실상.
하나님은 초자연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에스겔 선지자를 델아빕의 그발 강가에서 멀리 떨어진 예루살렘으로 옮긴 후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성전에서 은밀히 범하고 있는 우상 숭배 행위를 목격케 하고, 심판의 당위성을 부각시킨다. 먼저 백성들은 성전 재단 문 어귀 북편에 투기를 격발케 하는 우상을 놓았다. 이 우상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확실치 않으나 아마도 므낫세 통치하에 세워진 바알이나 아세라 상으로 추정된다. 백성들은 하나님께 드릴 희생 제물을 잡는 성전 안뜰에 우상을 세워 둠으로써 하나님의 영광을 더럽히고 모욕하였다. 두번째로 이스라엘의 지도자에 해당되는 70명의 장로들은 제사장의 뜰과 백성의 뜰 사이의 담 속에 있는 비밀스런 방의 사면 벽에 각양 곤충과 가증한 짐승과 우상을 그려 놓고 숭배하였다. 지도자들의 혼합주의적 태도는 유다가 하나님을 버리고 이방 세력에 의지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세번째로는 성전의 담 밖에 있는 여인들은 바벨론의 신으로서 계절의 주기를 따라 겨울에 죽었다가 봄에 다시 살아나는 곡물의 신 담무스를 노골적으로 숭배하였다. 이러한 행동은 창조주 하나님을 부인하는 행위이다. 백성들의 생활은 이와 같이 우상 숭배로 완전히 패역되여 있었다.

영적 교훈

성전은 하나님이 임재하는 곳이다. 하나님께서 거룩하시기 때문에, 그분이 거하시는 성전에 들어가는 자도 거룩해야 한다. 구약의 제사장들이 그토록 여러 가지의 성결 규례를 준수하고 난 연후에야 성전을 출입할 수 있었던 것도 이 같은 연유 때문이었다 성전 제사에 있어서 유대인과 이방인의 뜰을 따로 마련한 것도 동일한 맥락에서이다. 그러므로 성전에 유대인만 들어간다고 유대인에게 특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성전을 거룩하게 해야 됨을 상징한 것이다. 오늘날 성도들도 하나님께 예배하는 행위를 거룩하게 여기고,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 드려야 한다.